본문 바로가기
우리끼리, 맛집&일상 꿀팁

느타리 버섯 키우기

by 재테크 꿀팁전도사 2023. 2.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아이들의 유치원에서 느타리 버섯 키우기 키트를 보내주셔서 아이들과 함께 느타리 버섯을 키워봤어요.

처음에는 정말 느타리가 나오는거야? 하면서 의문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키워보니 정말 하루가 다르게 커가더라고요 너무 재미있던 경험이였기에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느타리 버섯이란?

송이버섯과에 속하는 버섯. 자실체는 10월~12월 3월~4월경에 발생하며, 갓은 회백색 또는 연한 회갈색으로 반원 또는 부채꼴을 이룬다. 가을철에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라는데, 중국,일복,유럽,북미,시베리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느티리 버섯의 기본정보

· 구입요령 : 갓의 표면이 약간 회색빛이 도는 것, 갓 뒷면의 빗살무늬가 뭉그러지지 않고
 선명하며 흰빛을 띠는 것일수록 신선하다.
· 유사재료 : 참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보다 갓이 매우 작다.)
· 보관온도 : 1~5℃
· 보관일 : 5일
· 보관법 : 느타리버섯은 살이 연해 쉽게 상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물기를 없앤 다음 랩이나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 손질법 : 물에 가볍게 씻은 후 엷은 소금물에 데쳐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꼭 짜서 조리에 이용한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마른 고목이나 고사목의 그루터기에서 무더기로 돋아나 군생한다.

 

 

 

 

 

느타리 버섯 키우는 방법

 

느타리 버섯은 처음에 키트에 배향균이 있기에 수저로 살짝 윗부분을 긁어 냈습니다. 그후 동그랗게 파인곳에 물을 부어 30분정도 방치를 한후에 물을 비워냅니다. 뚜껑을 닫아 느타리가 올라올때까지 기다려줍니다. 어둡고 습한곳에서 금방 번식합니다. 그후에 매일매일 하루에 2~3번씩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면 금방금방 자라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느티리가 너무 크지않아 확인을 해보니 뚜껑을 닫아 싹이 트면 그뒤로는 뚜껑을 열어서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계속닫아놔서 잘 안크더라고요.. 뚜껑을 연후 분무기로 수시로 물을주니 하루이틀 안에 놀랍도록 컸습니다.

 

 

 

느타리 버섯 키운 소감

아이들과 함께 무언가를 체험한다는건 정말 소중한 경험인거 같습니다. 아이들이 유치원을 다니기 시작한 후로부터, 같이 경험해야되는 일들이 많이 늘어, 감사함을 느낍니다. 느타리같은 경우는 정말 아무것도 안보였던곳에서 느타리가 자라 나오는 모습을 보니, 아이들도 너무 신기해하며 즐거워 했습니다. 또한 열심히 키운 작물로 요리를 해서 먹으니 더욱 뿌듯해 하더라고요, 저희는 느타리를 수확하여 된장찌게를 맛있게 끓여먹었습니다.

가정에 어린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같이 수확할수 있는 작물을 키워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특히 느타리 버섯 키트같은경우는 인터넷에 검색하니 많은 키트가 있더라고요, 하나 구매하셔서 좋은 추억 만들어보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