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끼리, 재테크&건강 꿀팁

초등학교 자녀 입학준비 무조건 챙기자

by 재테크 꿀팁전도사 2022. 12. 18.
반응형

책상 앞에 앉아 있기 

학교 수업 시간은 1학년 때부터 40분입니다. 하지만, 초등학교에 갓 입학한 아이들에게 40분 동안 앉아 있기란 쉽지 않습니다. 40분 동안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연습을 미리 해두세요. 한 곳에 앉아 그림 그리기, 책 읽기, 만들기 등을 하면서 연습시켜주세요. 이때 엄마도 옆에서 함께 책을 읽으면 더 좋습니다.

 

급식 시간에 식사하기 

급식 시간은 30분 정도이며, 다른 학년 학생들도 함께 식사를 합니다.

따라서 정해진 시간 안에 식사를 마칠 수 있도록 연습시켜주세요.

너무 늦게 먹으면 친구들과 함께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또 편식하는 습관, 돌아다니면서 먹는 습관은 좋지 않으므로 미리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쉬는 시간에 화장실 가기 

처음에 학교에 가면 용변을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10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화장실에 다녀오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입니다. 

대변은 집에서 해결한 뒤에 등교하도록 하고, 소변은 쉬는 시간에 맞춰 볼 수 있도록 습관을 들이도록 하세요.

혹 수업 시간에 용변이 마려울 때는 참지 말고 손을 들고 말하라고 알려주세요. 만약 실수를 했을 때는 선생님께

도움을 청하도록 일러두세요. 

 

사물함 정리하기 

아이의 사물함 위치를 확인하고 사물함을 잘 정리하도록 도와주세요. 요즈음은 교과서 등을 갖고 다니지 않고 학교 사물함에 넣어둡니다. 따라서 사물함을 잘 정리해야 물건을 잃어버리지 않습니다. 또한 학교에 갖고 간 준비물은 잃어버리지 않도록 이름표를 붙여 주세요. 다양한 크기의 스티커형 이름표를 미리 준비하여 교과서, 공책, 연필, 지우개, 자, 가위 등 개인 물건에 모두 붙이도록 하세요. 

그러면 잃어버리더라도 다시 찾기 쉽습니다. 만약 물건을 잃어버렸다면 바로 새것을 사주지 말고 어떻게 잃어버렸는지 떠올려 보고 다시 찾아오도록 기다려 주세요. 

출처 pixabay

기초 학습 능력 확인 하기

아이가 입학 전 글씨는 어느 정도 써야하고, 수학은 어느정도 해야 할지는 초등학교 입학을 준비하는 아이를 둔 모든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입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준비가 덜 된 것 같다고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아이들이 입학 후 3월 동안에는 대개 종합장에 줄 긋기나, 그리기, 색칠 같은 활동을 합니다. 

읽기 

현재 초등학교에서 1~2학년에 한글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글을 알지 못해도 입학 후 학교에서 배우고 익힐 수 있지만, 한글을 천천히라도 읽을 수 있도록 준비하여 입학하는 것이 아이의 학교 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쪽에 2~3줄 동화책으로 소리 내어 읽혀 보세요.

읽기 싫어한다 그만두면 안 됩니다. 엄마와 한 줄씩 읽기, 한쪽씩 읽기 등등 다양한 방법으로 매일 읽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쓰기 

한글이나 숫자를 쓸 때 쓰는 순서에 맞지 않게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글자를 제법 쓰기는 하지만 연필 쥐는 법이 잘못되었거나, 글씨 쓰는 방법이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학교 국어 시간에 연필 쥐는 법, 바르게 앉아 쓰고 읽는 법등을 배웁니다.

하지만 미리 자음자와 모음자의 이름, 쓰는 순서 등을 알고 간다면 학교에서 자신감이 생길 것입니다.

글씨는 빨리 쓰는 것보다 또박또박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필 쥐는법, 순서에 맞게 또박또박 쓰는 것을 강조하세요.

 

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을 익히지 않으면, 저학년 때에는 수학을 제법 잘하다가 학년이 올라 갈수록 어려움 느끼고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입학 전에는 생활 속에서 수 개념을 익히고 두 수의 크기 비교와 간단한 덧셈과 뺄셈에 대해서 익혀도 충분합니다. 

 

만들기와 그리기 

아이가 가위질이나 풀칠을 잘하거나 꼼꼼하게 색칠을 잘하는 것은 아주 좋습니다.

특히 1학년 때에는 글로 표현하기보다는 그림이나 만들기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가위질을 하면 손 근육이 발달하여 글씨도 더 잘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노래와 악기 다루기 

노래를 잘 부르거나 악기를 다룰 줄 안다면 자기소개 시간이나 장기자랑 때 실력을 뽐낼 수 있어 좋습니다.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고 다른 친구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교과서에 나오는 노래를 벌써부터 연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교과서에 나오는 노래를 다 배우는 것도 아니고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배우는 노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줄넘기 

줄넘기 연습을 미리 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모둠 뛰기, 한 발로 뛰기 등 몇 개를 넘을 수 있느냐로 급수를 주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모둠 뛰기도 힘들어하지만, 매일 조금씩 연습하면 금방 실력이 늡니다. 

학교에서 줄넘기 급수 표를 나눠줍니다. 모둠발 앞으로 뛰어넘기, 모두 발 뒤로 뛰어넘기, 발 바꿔 앞으로 뛰어넘기를 몇 개 하는지를 확인한답니다. 줄넘기 줄은 키에 맞춰 조정할 수 있는 것을 준비하도록 하세요.

반응형

댓글